티스토리 뷰

생활정보

홍삼 구매 섭취 올바른 방법

홍삼의 원재료인 인삼은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, 일본 등에서 건강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섭취해왔으며 가공방법에 따라 수삼 , 백삼, 홍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

 

자신에게 맞는 홍삼 제품을 올바르게 선택하려면 홍삼의 기능성, 일반식품‧건강기능식품 홍삼의 차이점 그리고 구매‧섭취 시 주의사항 등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홍삼 구매 일반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차이점

시중에 판매되는 홍삼제품은 홍삼 캔디, 홍삼음료 등의 일반식품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홍삼으로 만든 건강기능식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- 홍삼으로 만든 기능성 원료는 4년 근 이상의 인삼을 사용해야 하며 인정된 기능성에 따라 ‘진세노사이드’의 일일 섭취량이 정해져 있습니다.

 

- 기능성별 진세노사이드의 일일 섭취량은 ▲면역력 증진‧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(3~80mg) ▲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, 기억력 개선,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(2.4~80mg) ▲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(25~80mg) 등입니다.

 

따라서 면역력을 증진하거나 피로 해소 개선 등 기능성이 있는 제품을 찾는다면 ‘건강기능식품’ 표시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홍삼 구매 섭취 유의사항

홍삼 구매 시 면역력 증진, 피로 해소 개선 등 기능성이 있는 홍삼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 표시‧도안,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(GMP) 마크를 꼭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.

 

또한 홍삼제품이 호흡기 감염, 코로나19 등의 예방‧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거나,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처럼 광고하는 것은 부당한 광고이므로 구매 시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홍삼 섭취 시는 홍삼 제품에서 정하고 있는 일일 섭취량에 맞게 섭취하고 과량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.

 

진세노사이드 성분은 혈소판 응고를 감소시키고 혈당 저하 효과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당뇨 치료제와 혈액 항응고제 복용 시에는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.

 

섭취하는 개인의 체질이나 특성에 따라 이상 사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상 사례가 발생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‘건강기능식품 이상 사례 신고센터’(1577-2488)에 문의하시면 됩니다.